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릴리즈 노트에도 적었지만 너무 오랜 기간동안 릴리즈를 못해서 스스로 반성하기 위해서라도 일단 0.6.0 버젼을 릴리즈합니다. 자주자주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꾸준히 발전시켜야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네요. ZViewer 한테 신경 많이 써줘야겠습니다. :)

 [ZViewer 0.6.0 다운로드]

 변경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v0.6.0(2008. 2. 20)

  * freeimage library 3.10.0 로 업데이트
  * jpeg2000 지원(jp2, j2k)
  * 마지막 그림 파일에서 Next 했을 때 처음 그림 파일, 그 반대로의 동작도 옵션으로 설정가능(즉, 그림 보기가 순환 - loop 됨)
  * 내부적으로 유니코드 지원
  * 다른 드라이브의 폴더로 파일이 이동되지 않던 버그 수정
  * ZViewerAgent 에서 다른 형태의 파일로 저장하기
  * ZViewerAgent 의 메뉴도 국제화 - 기존의 한글화되지 않았던 것 수정
  * 환경설정 파일 추가. 몇몇 옵션을 파일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 추가.
  * Enter 혹은 F 키를 눌러도 FullScreen 동작하게 변경(기존의 Alt+Enter 도 여전히 동작함)

 조엘온소프트웨어를 읽고 내부적으로 유니코드를 지원하자라는 생각에 작업을 시작하고, 괜히 윈도우, 리눅스 둘다 돌아가게 하면서 UI library 를 테스트하느라 너무 엄청난 시간이 걸려버렸네요. 일단은 유니코드를 지원하게까지는 되어서 절반의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ZViewer 의 핵심 이미지 라이브러리인 freeimage 가 업데이트되어서 jpeg2000 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서 괜히 뿌듯합니다. ^^;

 보통 다른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들이 마지막 장에서 '다음장' 을 하면 처음 파일로 돌아가서 해당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드디어 ZViewer 의 설정 파일을 만들고, 유저가 설정한 설정을 저장하게 되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많이 테스트했습니다만 아직 제가 만족할만한 코드의 깔끔함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설정 파일은 XP 기준으로 C:\Documents and Settings\USERID\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 에 저장됩니다. Vista 에서는 아쉽게 테스트를 못했습니다만, 이론상(!)으로는 잘 동작하리라 생각합니다. - 환경되시는 분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딱히 변경을 안 하던 ZViewerAgent 가 유니코드 관련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작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탐색기에서 그림 파일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가 추가되어서 바로 이미지 파일의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예. jpg -> png)

 많은 리눅스 프로그램들이 Full Screen 으로 갈 때 'F' 키를 쓰길래 간단히 추가했습니다. :p


ps : http://zviewer.wimy.com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
신고
댓글